Ⅰ. 광주 김치대축제
한민족의 유일한 음식문화 자산이면서 세계에 내놓아도 전혀 손색이 없는 우리의 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관광이벤트행사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94년부터 시작되었다.
광주김치 대축제(Gwangju Kimchi Festival)라는 타이틀로ꡐ다채로운 김치와 맛의 어울림
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는 대물림된 ‘가난의 화신’과 동일시되어 몇 개의 대중 인기종목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돌보는 이 없는 볼모의 상태였다. 그러나 정부의 지속적인 계몽활동과 지원, 학계의 노력 그리고 국가 경제력의 신장과 함께 차츰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었다.
이번
강릉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관광축제의 육성방안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강릉시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축제 강릉단오제의 현황분석과 대안 모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강릉시의 축제 및 이벤트의 잠재력을 분석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주민의 공동
신라인, 절대자의 세계를 황홀하게 엿보이다
석굴암‧불국사
石窟庵․佛國寺
2000년 12월 신라 천년의 유적 도시 경주는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inscription되었다.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유적들은 유적의 성격에 따라 5개 지역으로 나뉘고, 그 안에 지정
1.들어가며-서낭제 탈놀이
매년 일정한 날짜가 되면 지역민들은 서낭신이 있는 신성한 공간에서 마을의 평화와 작물과 어획의 풍년을 기원한다. 이것을 서낭굿이라고 하는데, 이런 서낭굿에서 이뤄지는 가면극을 서낭제탈놀이라고 한다. 김두현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제의 관노탈놀이를 서
Ⅰ. 개요
문화재보호법에 무형문화재와 민속자료를 포함시킨 것은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기초로 하여 제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민속학과 같은 관련 학문의 발달이나 국학이 부흥하던 시대적 맥락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1950년에는 문화
3.청도 소싸움 축제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문헌상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에 목동들이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하여 차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부락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번져 서로의 명예를 걸고 가세(家勢) 또는 족세(族勢)
1. 향토축제의 의의
향토 축제란 고유의 지역 색을 잘 살린 지방고유의 독특한 축제를 의미한다. 관내의 문화 공보실, 지역 발전위원회 등의 시청이나 지역단체에 의해 지역사회의 전통계승과 특산물을 자랑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며 나아가 전국, 궁극적으로는 세계 여러 나라에까지 우리의 지역
I. 서론
1.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의 개념 및 유형별 분류
1) 세계 유산의 개념
유산이란 우리가 선조로부터 물려받아 오늘날 그 속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자산이다. 자연유산과 문화유산 모두 다른 어느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우리들의 삶과 영감의 원천이다.